意象의 두 요소가 있어야 한다"고 하여 情을 情趣라 하고 景을 意象이라 하였다. 그냥 情이나 景이라고만 하였을 때에는 그것이 작품 안에 형상화된 자아와 대상 이외에 작품 밖의 자아와 대상까지를 모두 지칭할 수 있어서 그 범위가 모호해질 우려가 있으나, 이를 情趣나 意象이라고 하였을 때에는 작
4. <대언하-나의 보모>시 분석
1)창작배경
애청은 자신의 부모에게 거의 버림받다시피 냉대를 받았지만, 가난한 농가의 양어머니는 애청을 극진히 보살펴주어서 그는 친부모보다 오히려 양어머니를 더욱 따랐고, 어릴 때부터 농민들의 비참한 삶과 그들이 느끼는 애증을 경험하며 자라 와서 누구보
정지용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시인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김기림에 의해 최초의 모더니스트로 평가되며 우리에게 모더니즘 시인의 대표로 인식되어 왔다. 그의 작품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이미지들은 현대 시인, 모더니즘 시인으로서 정지용을 잘 드러낸다.
하지만 정지용의 작품들은 모더니즘
한용운에 대하여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전환기의 문학관
3. 시가 말하는 것 <만해 한용운>
1. 들어가는 말
독립운동가에 불교 사상가요 문학인이었던 한용운의 여러 활동 중 가장 뛰어난 분야는 역시 시인으로서의 탁월한 업적이 아닐까 싶다. 독립운동사적으로 본다면 무장투쟁이 항일운동의 주류
Ⅰ. 종교와 신권
은주시대 여전히 다신신앙이 존재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이때 고대 종교 신앙체계와 원시종교신앙체계는 이미 본질적인 차이가 있었고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 것은 상제숭배에 대한 표현이었다. 기실 은인의 「제」와 주인의 「천」관념은 본질적으로 크게 차별이 없다고 보아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