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문학사의 시기구분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 첫째 시기가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는 시기인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 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19세기 전반기에 계속된 60여 년간의 세도
Ⅰ. 서 론
구토지설(龜兎之設)에서는 선과 악의 개념이 모호하다. 이러한 선과 악의 모호성으로 인하여 이 설화의 서사성은 더욱 구체적으로 확립되었고, 이는 후에 ‘토끼전’, ‘토의 간’으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기록이 〈삼국사기〉 열전(列傳) 김유신전에 삽입된 ‘귀토설화(龜兎說
文學的 詩들이 주된 경향을 이룬다. 일본 유학파가 증가하면서 국내에 서구의 文學思潮가 유입되고, 20년대 이념 시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 제기되면서 시의 예술성을 회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게 된 것이다. 1920년대 시는 중반까지 주로 感傷的․浪漫主義的 색채를 벗어나지 못했던 반면, 후반
특성이면서, 문학과 역사의 주변적 존재가 된 요인이기도 하다. 결국 야담의 특성을 가름하는 것은 이러한 구비 문학적(口碑文學的)·적층문학적(積層文學的)인 설화성과 역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이야기에 역사성에서 비롯한 사실감이 가미되어 산문문학·서사문학으로 이행되어 간 것이다.
文學的) 조탁(彫琢)은 이루어졌던 것이다. 무가는 무의에 따라서 각각 그 내용이 달라진다. 열두거리굿에는 그것에 따른 무가가 있고, 사람이 죽었을 때 그 혼령을 저승으로 보내기 위하여 행해지는 지노귀굿 등에는 죽음의 말과 같은 무가가 있다. 또한 청배(請拜)무가(巫歌)로서 대상신의 내력을 읊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