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문학사의 시기구분에 대하여 잠시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 첫째 시기가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는 시기인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 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19세기 전반기에 계속된 60여 년간의 세도
「빈처」에는 당시 문학가에 대한 몰이해와 수용되지 못한 지식인의 빈궁, 그에 따른 지식인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있다. 이는 작가가 유학을 다녀와 부인과 살며 문학수업을 하던 시절의 경험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자신이 체험한 실생활 자체를 그려냄으로써 당대의 구체적인 생활현실의 문제를 주
현대 소설의 가능성이 동시에 들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 시기는 대략 이인직의 '혈의 누' , '귀의 성'이 발표된 1906년부터 이광수의 '무정' 이 발표되는 1917년까지 10여년 간이다.
1910년대는 우리 소설사에 있어서 '출발점' 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고대 소설이 막을 내리고 신소설을 통해 이광수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
소설사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의 하나로 꼽히는 장편소설 『인간문제』(1934)와, 장애자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빈궁의 극한 경지를 그려낸 「지하촌」(1936)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간도 배경의 작품에서는 비공식적 식민지 만주국에서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학대받는 조선 민중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