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다?
-> 오십이지천명 (五十而知天命)
“지천명”: 자기의 본성과 자기의 마음의 도덕성에 대하여 철저하게 자각자증하여 얻어진 것이다.‘
제사의 이유: 효를 실천하고 가족의 결속을 확보하기 위한 조상숭배의 전통으로 바람직함
종교다!!
초월성
“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1. <순자>라는 책
순자는 난릉의 수령에서 물러난 후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사기> 열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순자는 혼탁한 세상의 정치로 인하여 망국(亡國)과 난군(亂君)이 잇달아 나와, 성인의 큰 도를 배워서 수행항려 하지 않고 무당이나 미신에 현혹되어 길흉의 조짐을
둘째로, 유교의 종교적 용어는 기독교의 용어와 유사한 데가 있지만 전혀 다른 개념과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어느 날 공자가 병이 위독했을 때에 자로(子路)는 병을 낫기 위하여 신께 기도할 것을 공자에게 청하였다. 그 때 공자는 “내가 그러한 기도한 지 오래 되었다.”고 기도를 거절하였다. 그는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길장이 기술한 “무는 현상에 앞서 있고, 공은 만물의 시작이다”에 의하면, 마치 도안이 무를 형이상학적 실체로 규정하여 무로부터 유가 발생했다는 발생론을 주장했다고 알기 쉽다. 실제로 우리는 도안의 본무론이 노자의 ‘有生於無’에 근거한 발생론적 세계관과 같다고 서술한 예를 여러 곳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