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사상
은 도가(道家)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 BC 580?~480?)와 장자(莊子: 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의미하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논변들도 노장사상의 범주안에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는 노자의 <도덕
노자의 철학 체계 내에서는 “자신을 자신이게 하는 내용” 즉 본질이란 각자에게 존재할 수 없다. 노자가 보는 세계는 그 원리상 모든 만물이 그 반대편을 향해 열려 있다. 그래서 저자가 말한 대로 “노자철학 그 자체가 하나의 해체요, 노자가 말하는 인격 그 자체가 하나의 해체인 것이다”(하권 181
☞심(心) + 생(生) = ‘살려는 마음’, ‘삶에의 의지’
☞인간의 마음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
- 공자 ‘습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다르게 되지만 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가까워진다’
- 의미 : 나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와 남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교육사상(敎育思想)
1) 교육에 대한 기본 요구 - ‘道’는 ‘自然’을 본 받는다.(道法自然)
儒 ․ 墨의 사람은 ‘사회적’인데 반하여 노자는 사람은 ‘자연적’ 또한 자연에 순응해야 함을 주장한다. 즉,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고,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人
연구함으로서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을 확대하고 문학 작품에 대한 고찰이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 이혜순, 성현자외, 「비교문학의 새로운 조명」, 태학사, 2002, p16
이와 같은 내용을 전제로 여기서는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시를 비교해보고, 문학 교육적 측면에서 비교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