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
Ⅰ. 서론
儒敎的 忠義思想을 노래한 時調들이 많다. 여말 선초 高麗의 維新들이 지은 회고가나 사육신들의 절의가등이 이러한 內容을 담고 있는 代表的인 作品이다.
자연속의 한가롭고 평화로운 삶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儒敎的 忠義理念과 結付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조윤제는 조선후기
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 구성의 길이나 3장의 각 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냐에 따라 나뉘는데, 단시조는 3장 6구 45자 안팎의 비슷한 음수로써 채워지는 4음보격의 절제된 형식을 갖춘 것이고, 장시조는 이러한
時調 : 평시조)와 장시조(長時調 : 사설시조), 단시조(單時調) 와 연시조(連時調)로 나뉜다. 단시조와 장시조는 3장 구성의 길이나 3장의 각 구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냐에 따라 나뉘는데, 단시조는 3장 6구 45자 안팎의 비슷한 음수로써 채워지는 4음보격의 절제된 형식을 갖춘 것이고, 장시조는 이러한
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⑤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