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⑤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
윤리의 선양, 남녀 간 애정 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확대되었다.
④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을 둘러싼 충절을 노래한 시조와 옛 시절을 회고한 시조가 여럿 나왔으며, 수양대군에 의한 계유정난을 전후해 사육신을 비롯한 지식인들이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드러낸 내용을 읊기도 하였다. ex) 절의가
1. 서론
1.1 연구목적
시조는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이다. 시조는 한문 문화가 모든 문화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던 시기에 우리말로 쓰여 민족의 주체성을 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양반과 평민, 신분에 관계없이 모두가 짓고 부른 노래라는 것이 특징적이다. 오랫동안 내려오면서 시조는 다양
시조로 나누어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각각의 향유층에 대해서는 그 성격에 맞는 접근 방법으로 다루어 향유층의 독특한 특성과 의의를 강조해보았다.
Ⅱ. 들어와서
1. 士大夫時調
사대부 지식인들은 시조문학을 꽃피우며 주도해 나간 중심 향유층이다. 이들은 고려 후기부터 유가적
시조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함축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계층적 관점에서의 분류가 그것이다. 전자는 언어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식적 분류가 중심이 될 것이고, 후자는 문화적 담론으로서 지닌 시조의 사회성을 가장 집약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