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시조와 연시조는 한 작품이 한 수로 완결되느냐, 연작들이 모여서 한 편을 구성하고 있느냐에 따라 나뉘는데 대개 오륜가류나 본격적인 도학시조류, 어부가류 등이 연시조의 형태를 띠고 있다.
*. 단시조의 형태
초장 3 . 4 4 . 4
중장 3 . 4 4 . 4
종장 3 . 5 4 . 3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사대부시조,
단시조와 연시조는 한 작품이 한 수로 완결되느냐, 연작들이 모여서 한 편을 구성하고 있느냐에 따라 나뉘는데 대개 오륜가류나 본격적인 도학시조류, 어부가류 등이 연시조의 형태를 띠고 있다.
*. 단시조의 형태
초장 3 . 4 4 . 4
중장 3 . 4 4 . 4
종장 3 . 5 4 . 3
시조작가의 계층에 따라
사대부시조,
사대부시조, 기녀시조, 가객시조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이들은 각 계층의 현실적인 입
장과 처지가 달랐던 관계로 흥미로운 변별적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시조는 오랜 시기
에 걸쳐 있기 때문에 고시조, 개화기시조, 현대시조 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1-3-3. 기타
- 작품
시조가 시의 형식으로서 인류정상의 운율적 표현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
고려말‧ 조선초의 시대에 한해 평시조에 국한하여 조선전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모습을 살펴보았다. 시조의 발생과 기원을 논함에 있어서 그동안 논란이 되어온 여러 학설들을 검토하였으며, 시조의 문학 당담층인 사대부와 시조와의 연관성을 찾으며 조선 전기의 시조작품들을 분석하였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