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

 1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1
 2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2
 3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3
 4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4
 5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5
 6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조(절의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時調(시조)


1. 時調(시조)의 명칭

2. 시조의 형식

3. 시조의 형성

< 興亡이 有數하니 >
1. 작품 정리

2. 이해와 감상

< 이 몸이 주거 가서 >
1. 작품 정리

2. 이해와 감상

< 방 안에 혓 촉불 >
1. 작품 정리

2. 이해와 감상


본문내용
④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⑤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의 없다.

⑥ 단장 시조(單章時調)
평시조를 더욱 압축하여 초․중장을 제쳐놓고 종장만으로 시조의 맛을 내게 하려는 시조의 변형이다. 이는 단순한 시도에 지나지 않는다.

⑦ 동시조(童時調)
어린이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기호에 맞는 내용으로 된 시조. 근래에 와서 시도되고 있으며 이는 날로 쓰이는 율이 높아가고 있다.


3. 시조의 형성
고시조 형성 문학·예술로서의 시조는 14세기경인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 정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전하는 시조집 중에는 고구려의 을파소(乙巴素)나 백제의 성충(成忠),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