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朝) 시대 지배층 및 지식인들의 태도에 기인한 결과이다. 남은 기록들은 역설적이게도 판소리를 포함한 민간예능의 폐해를 언급하는 기회에 이루어진 것들이 많으며, 그렇지 않은 것은 비교적 늦은 시대에 속하는 19세기의 것들이 배부분이다. 18세기 중엽 이전에 관해서는 그나마의 단편적인 자료
朝鮮朝 五百年 동안 思想의 主軸을 이루어 온 朱子의 性理學은 宋代에 이르러 새로히 形成된 것이다. 본래 性理學은 先進儒學 즉, 孔孟儒學이 그 時代思潮에 적응하기 爲해 그 理論과 體系를 새로이 定立한 것이다. 그러므로 朱子 性理學의 內面的 本質은 孔子의 「殺身以成仁」하는 仁의 道義
- 1392~1600년대 조선사회(朝鮮社會) 구조(構造)의 한 측면 -
제 1 절 서론(序論)
1392년 동요하던 고려를 계승한 조선은, 주자학적(朱子學的) 이상(理想)에 젖어 유가성인(儒家聖人)들이 기대했던 이상적인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헌신하던 사대부(士大夫)들에 의해 건국되었다.
전통시대 중국과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