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國與地勝覽)』, 『오행총괄(五行總括)』, 『동국통감(東國通鑑)』, 『필원잡기(筆苑雜記)』, 『사가집(四佳集)』 등 많은 관찬서(官撰書)와 개인저술(個人著述)을 남겼다.
<동인시화(東人詩話)』에 나타난 서거정의 문학관>
고전시화(古典詩話)의 특징은 그 내용 전개에 있어 체계적으로 시론(詩論)을
東國與地勝覽)』, 『오행총괄(五行總括)』, 『동국통감(東國通鑑)』, 『필원잡기(筆苑雜記)』, 『사가집(四佳集)』 등 많은 관찬서(官撰書)와 개인저술(個人著述)을 남겼다.
2> 『동인시화(東人詩話)』에 나타난 서거정의 문학관
고전시화(古典詩話)의 특징은 그 내용 전개에 있어 체계적으로 시론(詩論
(자오수도) 하였다. 東國與地勝覽(동국여지승람) 및 邑誌(읍지)에 실려 있으며. 咸平(함평)에 遠慕祠(원모사)를 세워 祭享(제향) 하고 있다.
항렬자(行列字)
항렬자는 34代孫은 鐘(쇠북 종), 錫(주석 석)을 이름 가운데 자에 쓰고 있는데, 제 이름은 부모님께서 직접 지어주셔서 항렬자와 관계가 없습니다.
東國與地勝覽』, 『大東韻府群玉』, 『五州衍文長箋散考』등에서 이와 관련된 기사와 몇몇 한역된 작품들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고대가요는 대부분 악곡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고려속요는 『樂學軌範』, 『樂章歌詞』, 『時用鄕樂譜』 등에 수록되어 있는 점
東國與地勝覽)』, 『응제시주(應製詩註)』 등에도 실려 있다. 건국신화인 이 신화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신화의 기본 특성과 관련지어 살펴보도록 하자. 신화의 전승자는 신화는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인식한다. 신화의 생명력은 바로 이 신성성에 있다. 신화는 일상적인 경험을 넘어선 아득한 옛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