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殺身成仁)> 것이다. 인(仁)은 휴머니즘이다. 따라서 인의 구현은 바로 남을 사랑하고 만민을 안락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수기이안민(修己以安民)>이다. 현대의 표현으로 군자는 <학덕을 쌓아가지고 올바른 정치와 현실참여로써 휴머니즘을 구현하는 엘리트>라 하겠다. 공자는 [사람이 진리를 넓게 구
殺身成仁)이라는 사상이 있었던 것을 미루어 볼 때 생명존중의 윤리를 가지고도 장기이식은 정당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장기이식의 타당성은 대체로 자율성의 원칙, 해악금지의 원칙, 선행(beneficence)의 원칙, 정의의 원칙에 의거해서 논할 수 있다. 예컨대 장기이식에서 중요한 사전 동의(Inform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