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

 1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1
 2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2
 3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3
 4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4
 5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5
 6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6
 7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현대시각으로 바라보는 논어 속 공자의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2) 학문(學問)
3) 인(仁)
2. 2009년의 공자
1) 꾸준히 배우고 가르치는데 힘쓰는 교사
2) ‘인’을 인간의 바탕으로 올바른 삶의 방식을 추구하였다.
3) 남성위주, 혈연, 인맥을 중시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3. 현대인을 향한 공자의 요구
1) ‘익힘’의 강조
2) 실천성의 강조
3) 예(禮)의 강조
4. 결론
본문내용
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한마디로 군자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군자는 학식과 덕행을 겸해야 한다. 말보다도 행동을 앞세우는 실천가라야 한다. 그리고 나를 극복하고 절대적 실재인 예에 돌아가야 한다. 즉 다. 그것은 바로 것이다. 인(仁)은 휴머니즘이다. 따라서 인의 구현은 바로 남을 사랑하고 만민을 안락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이다. 현대의 표현으로 군자는 라 하겠다. 공자는 [사람이 진리를 넓게 구현시킨다. 진리가 사람을 넓히는 것이 아니다.(人能弘道,非道弘人)]라고 했다. 세계평화의 구현은 나라고 하는 인간을 완성하는 데서부터 기대할 수가 있다. 따라서 에는 군자, 즉 이상적 인간상에 대한 언급이 퍽 많다.
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인간은 “군자”(君子)라는 말로 표현되었다. “군자”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풀이하면 “임금의 아들”이지만 본래 그 말은 보통 당시의 봉건제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공자는 군자라는 말을 도덕이나 학문 혹은 재능을 가진 사람을 통칭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공자는 “가르치는 데 있어서 구별이 없다”(유교무류)고 하여 교육의 평등을 주장한 사람으로 기술되기도 하나 그것은 신분상의 차별을 두지 않는다는 것을 뜻으로 이해될 수는 있으며, “하나를 가르쳐 열을 깨우치지 못하면 가르치지 않는다.”고 한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능력적 차등주의를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능력은 선천적인 것으로 파악하였다.(양화 3) 중인 이상은 심오한 학리를 이야기할 수 있지만 중인 이하는 그럴 수 없다(계씨 9)고 하였다.” “저절로 도리를 아는 자는 상급에 속하고 배워서 아는 자는 그 다음이며, 곤란을 당한 뒤에 배우는 자는 또 그 다음이고, 모르면서 배우지 아니하면 우민으로서 그 아래에 속한다.”(계씨 9) 그러나, 공자가 학리를 익히고 배움을 통하여 안다는 것은 사물의 지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 원리, 즉 인의 도리를 배우고 익힌다는 것을 뜻한다. 인간은 인의 도를 실천하여 성인이 되어야 하지만, 성인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