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歌)의 유행과 그에 따른 영향
60년대의 대만 음악계는 음악의 창작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주 요원한 상태여서 발전적이라 볼 수 없었다. 또한 60~70년대 대만 음악계는 서양 음악에 잠식당해 자생적 문화에 대한 발전이 거의 침체 상태였다. 또한 음악 창작 활동에 있어서도 서양의 팝을 번안해 부
홍콩&대만의 대중음악
1.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범주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을 정의할 때 먼저 그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이라 하면 홍콩과 대만을 중심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과 전 세계로 퍼져있는 화교 생활권 일대를 모두 포괄
民歌)의 내용과 오언(五言)의 형식을 발전시켜 문인들이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전개한 시기이다. 이 건안 문학은 조조 삼부자와 이른바 「건안 칠자(建安七子)」 가 주도하였고, 서정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위 나라에서 문인들이 왕후를 중심으로 모여 문학 활동을 했던 일에 주목을 하여야 한
)·충담사(忠談師)·표훈대덕(表訓大德)[ 의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삼국유사>의 원문은 이렇다.
王曰: “寡人亦一茶有分乎?” 僧乃煎茶獻之, 茶之氣味異常, 中異香郁烈. 王曰: “朕嘗聞師讚耆婆郞詞腦歌, 其意甚高, 是其果乎?” 對曰: “然.” 王曰: “然則爲朕作理安民歌.” 僧應時奉勅歌呈之.
民歌.” 僧應時奉勅歌呈之.
왕은 이어 그렇다면 자신을 위해 안민가, 즉 백성을 평안하게 하는 노래를 지어달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적어도 두 가지 점을 확인해볼 수 있다. 첫째는 찬기파랑가를 들은 왕은 어떠한 식으로였든 감화를 받았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그와 같은 감화를 일으키고 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