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이 짙게 드러나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고려 속악가사의 특징과 결부시켜 살펴볼 때, <動動>은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가 궁중으로 유입되면서 궁중에서 연행되기 위해 음악적 변개가 이루어진 형태로 보는 것에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아울러 고려 속악가사를 '男女相悅之詞' 또는 '淫詞'로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나름의 근거를 들어 분석을 시도할 경우 가산점 부여). (20점) 3. 판소리의 구성 요소와 본질적 특성을 설명하시오. (15점) 4. 고소설의 유통 방식과 독자층의 성격을 설명하기로 하기로 하자.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
작품의 수록 양상과 그 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고찰할 것이다. 기본적인 이 시기 근대 시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각 시기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교과서 별로 수록되어 있는 수록 양상을 살펴보고, 특징적인 학습 활동을 소개하며 주목할 만한 점 또는 개선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