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歌)의 유행과 그에 따른 영향
60년대의 대만 음악계는 음악의 창작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아주 요원한 상태여서 발전적이라 볼 수 없었다. 또한 60~70년대 대만 음악계는 서양 음악에 잠식당해 자생적 문화에 대한 발전이 거의 침체 상태였다. 또한 음악 창작 활동에 있어서도 서양의 팝을 번안해 부
홍콩&대만의 대중음악
1. 홍콩/대만 대중음악의 범주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을 정의할 때 먼저 그 범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홍콩/대만의 대중음악이라 하면 홍콩과 대만을 중심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 전역과 전 세계로 퍼져있는 화교 생활권 일대를 모두 포괄
民歌)의 내용과 오언(五言)의 형식을 발전시켜 문인들이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전개한 시기이다. 이 건안 문학은 조조 삼부자와 이른바 「건안 칠자(建安七子)」 가 주도하였고, 서정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위 나라에서 문인들이 왕후를 중심으로 모여 문학 활동을 했던 일에 주목을 하여야 한
)·충담사(忠談師)·표훈대덕(表訓大德)[ 의 부분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삼국유사>의 원문은 이렇다.
王曰: “寡人亦一茶有分乎?” 僧乃煎茶獻之, 茶之氣味異常, 中異香郁烈. 王曰: “朕嘗聞師讚耆婆郞詞腦歌, 其意甚高, 是其果乎?” 對曰: “然.” 王曰: “然則爲朕作理安民歌.” 僧應時奉勅歌呈之.
民歌.” 僧應時奉勅歌呈之.
왕은 이어 그렇다면 자신을 위해 안민가, 즉 백성을 평안하게 하는 노래를 지어달라고 말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적어도 두 가지 점을 확인해볼 수 있다. 첫째는 찬기파랑가를 들은 왕은 어떠한 식으로였든 감화를 받았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그와 같은 감화를 일으키고 싶
民歌)의 내용과 오언(五言)의 형식을 발전시켜 문인들이 본격적인 문학활동을 전개한 시기이다. 이 건안 문학은 조조 삼부자와 이른바 「건안 칠자(建安七子)」 가 주도하였고, 서정시가 그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위 나라에서 문인들이 왕후를 중심으로 모여 문학 활동을 했던 일에 주목을 하여야 한
Ⅰ.중국 전통 음악의 역사
중국의 전통 음악은 주로 민가(民歌) 무곡(舞曲) 설창(說唱) 희곡(戱曲) 기악(器樂)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유구한 역사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음악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출토된 문물의 고증에 의거하면, 중국음악은 약 5천년 이전의 원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
I. 서 론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