淫祀)를 비판하는 이유는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은 아니고, 귀신의 실제성 여부와는 무관하게, 귀신에게 드리는 제사가 예(禮)의 원리에 적합한가 여부에 관련된 문제이다. 주희는 귀신에 대한 합리적 설명의 가능함을 인정하나, 귀신이 일반적 학습이나 궁리의 결과 손쉽게 도달
淫祀)라 하여 극구 반대하였다. 이들은 무를 한꺼번에 없애고자 하지 않고 금무(禁巫)의 여러 방책을 부단하고도 질기게 마련하고는 왕으로 조르고 설득하였다. 그리하여 금무의 법들이 내려지곤 했지만 제대로 지켜지는 일은 없었다. 무당을 고작 성밖으로 내쫓는 축출령이 역대로 끊임없이 공포되는
撤除 [ch?ch?] ① 제거하다 ② 면직하다 ③ 취소하다
주서에 무성이란 편이 있어서 자기 무씨 성과 상합하여 지목해 도참으로 삼고 주나라 정월을 따라 사용하게 하며 특별히 영창원년 11월을 정월로, 12월을 납월로 삼고, 하나라 달력 정월을 일월로 삼고, 년을 재라고 호칭하며 재초로 개원하며(연결
- 단군신화의 역사화를 통해서 한국인의 민족적 기본이념을 추출할 수 있고, 이 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기본적인 교육사상을 엿볼 수 있다.
1) 현세 지향적인 세계관 : 기본 세계의 긍정에서 출발
2) 향내적 인간상 : 향내적인 사고 + 개척정신 요청
3) 홍익인간의 인간관 : ‘크게 온 누리를 이익 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