淫祀)를 비판하는 이유는 ‘귀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은 아니고, 귀신의 실제성 여부와는 무관하게, 귀신에게 드리는 제사가 예(禮)의 원리에 적합한가 여부에 관련된 문제이다. 주희는 귀신에 대한 합리적 설명의 가능함을 인정하나, 귀신이 일반적 학습이나 궁리의 결과 손쉽게 도달
淫祀)라 하여 극구 반대하였다. 이들은 무를 한꺼번에 없애고자 하지 않고 금무(禁巫)의 여러 방책을 부단하고도 질기게 마련하고는 왕으로 조르고 설득하였다. 그리하여 금무의 법들이 내려지곤 했지만 제대로 지켜지는 일은 없었다. 무당을 고작 성밖으로 내쫓는 축출령이 역대로 끊임없이 공포되는
撤除 [ch?ch?] ① 제거하다 ② 면직하다 ③ 취소하다
주서에 무성이란 편이 있어서 자기 무씨 성과 상합하여 지목해 도참으로 삼고 주나라 정월을 따라 사용하게 하며 특별히 영창원년 11월을 정월로, 12월을 납월로 삼고, 하나라 달력 정월을 일월로 삼고, 년을 재라고 호칭하며 재초로 개원하며(연결
- 단군신화의 역사화를 통해서 한국인의 민족적 기본이념을 추출할 수 있고, 이 를 통해서 우리 민족의 기본적인 교육사상을 엿볼 수 있다.
1) 현세 지향적인 세계관 : 기본 세계의 긍정에서 출발
2) 향내적 인간상 : 향내적인 사고 + 개척정신 요청
3) 홍익인간의 인간관 : ‘크게 온 누리를 이익 되게 한다
고려 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는 남귀여가혼(男歸女家婚)이라는 혼인 형태가 유행하였다. 남귀여가혼이란, 혼인 후 남자가 여자 집에 머물러 생활하는 혼인 형태이다. 이러한 남귀여가혼 아래에서는 여성의 권한이 강하게 나타났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조선 초기 유교적인 사회윤리의 실천을 모색
* 문화인류학과 한국 사회의 역사
차이와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목 차
* 머리말
1. 차이와 불평등이란 무엇인가?
2. 사회적 특수성에 따른 차이와 불평등의 구체적 양상
(1) ‘나이’를 통해 보는 ‘차이’
(2) ‘사회계급’에 나타나는 ‘불평등’의 양상
(3) 동일한 계급 내 구성원들의 결속력과 타 계급
李海濬, 1990, 「朝鮮後期 洞契ㆍ洞約과 村落共同體組織의 성격」,『조선후기 향약연구』, 민음사
1. 머리말
조선후기 사회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연구과제중 하나는 기층사회가 지닌 전환기적 변화 모습이라는 점과, 그 변화의 이해를 위해서는 기층의 사회구조와 전환기에 대응해 가는 기층민의 의식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1. 유교의 특성
1)유교의 성립
유교는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하는데, 그 내용은 신분의 존비와 가까운 데보다 먼 곳에 미치는 인애(仁愛)를 근본으로 하면서 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길을 가르치는 일종의 정치학·윤리학이다. 따라서 유학이라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