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에서 행하여졌던 여러번의 憲法改正의 대부분이 政府形態에 관련된 것이었고 그리고 아직도 내각책임제등 새로운 정부형태로의 헌법개정을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는 세력이 우리 사회에 존재한다는 사실은 우리 사회에 있어서의 政治的 安定性 缺如의 바로미터라고 생각된다. 말할 것도
본문내용
민족(民族)마다 그 독특한 문화(文化)와 역사적(歷史的) 배경(背景)을 강조하는 것이 바로 민족주의(民族主義) 시대(時代)의 특성(特性)이라면, 이들 전통(傳統)들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 현실적(現實的)인 중요성이 커진셈이다. 그런데도 예컨대 아랍세계처럼 현대사(現代史)에
다
른가? 이제부터 그에 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문화적 재'(문화상품 및 서비스)는 사적재(私的財)로서의
성격과 공공재(公共財)의 성격이 혼재되어 있는 혼합재(混合財)이
다. 또한 외부성(外部性)도 지니고 있다.
둘째, 문화적 재(문화상품 ․ 서비스)의 가치는 기술발전보다 인간
文化史, 1969).
있다.
그러자 張德順은 「만복사저포기」가 『전등신화』의 「富貴發跡司志」와 같은 계열이 아니며 「등목취유취경원기」의 모방작이 아님을 주장 張德順, 『韓國說話文學硏究』(서울대 출판부, 1978), 236~237쪽
했다.
그 후 林熒澤 林熒澤, 「現實主義的 世界觀과 金鰲新話」,『국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