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현조(湯顯祖)
1.탕현조(1550~1617)
자가 의잉(義仍), 호는 약사(若士), 임천(臨天, 江西省) 사람으로 세칭 탕임천(湯臨川)이라 불린다. 31세 때,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재상 장거정(張居正)에게 잘못 보여 급제하지 못했다. 장거정이 죽은 후 34세 때, 진사에 합격하여 남경(南京) 태상시박사(太常寺博士) 등
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
2. 곤극(昆劇) 『모란정(牡丹亭)』
『모란정(牡丹亭)』은 탕현조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중국 희곡사상 불후의 명작으로 꼽힌다. 『모란정환혼기(牡丹亭還魂記)』, 『환혼기(還魂記)』라고 부르기도 한다. 『모란정』은 그의 희곡작품 중 중간시기의 것으로, 문학적인 열정과 의욕이 가장 왕성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름.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음.
전체적인 흐름: 오매(吳梅) - 『중국희곡개론(中國戱曲槪論)』(책p470)
2.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대체로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르고 있다. 다른 시대에 비하여 작가가 적었던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