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명대 전기의 유래
-남희; 극본인 동시에 공연양식이 됨
-명대 전기; 극을 위한 대본, 즉 Text의 기능만을 하게 됨
즉,, 남희는 연희 방식의 희곡으로 공연이 위주였으나, 명대 전기는 읽는 문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처럼 남희와 전기가 양식이 다르므로 성격상 많은 차이점을 보이게 되는데 가령 남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
사르트르는 <존재와 무>, <변증법적 이성비판>을 쓴 철학자이지만, 그보다 좀더 문학가이기도 하다. 소설, 희곡, 문학비평을 썼고, 보들레르, 주네, 플로베르, 말라르메등 시인, 작가들의 전기나 평을 쓰기도 했다. 수많은 신문 잡지 기고, 라디오 출연, 정치 평론, 데
1장. 한글 맞춤법의 원리
>> ‘美’는 ‘아름답-’ 과 ‘아름다우-’ 두가지로 적는다.
‘美’라는 개념은 언제나 ‘아름답-’으로 형태를 고정하여 적는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아름다운〕, 〔아름다워〕라고 말하는 표준어를 ‘아름답은’, ‘아름답어’로 적을 수가 없다. 소리가 달라지기 때문
□ 대륙문화 영향 속의 삼국문화
• 전대의 문학을 우리는 집단적인 성격을 띤 민족 고유의 예술활동 시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문화적으로는 재래의 민족 고유 신앙이나 생활 방식에 대륙 문화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말미암아, 과거의 몽매했던 원시적인 상태를 벗어나 비로소 세계성을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