班昭)가 쓴 부녀자의 처세 규범을 설명한 저작이다. 여자의 생활과 처신에 관한 계율
類編:같은 종류의 글을 분류하여 편찬함
이 뒤로 다시 여인의 법과 여인의 경계를 수집해 내훈 20편을 만들어 또 고대 사람이 좋은 말과 아름다운 행실을 편집해 선행을 권하는 서책으로 삼아 천하에 반포했다.
永樂
班昭)의 『여계』를 저술하는 목적이 결혼을 앞둔딸에게 결혼후에 다른 가문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여자로서 예절을 힘서 익히고 행하도록 하는데 있음을 서두에서 밝혔다.
『여계』의 본론에서 첫 번째로 언급하고 있는 『비약편(卑弱篇)』에서는 『시경』을 인용하여 옛사람들이 여자아이를 낳으
있는 저명한 여성학자 반소(班昭 B.C 116 사망) 가 명확히 표현한 것에서 명확히 알 수 있을 듯하다. 그러나 여성을 바라보는 악 조건 속에서 당당히 女帝가 된 측천무후와 서태후. 나는 역사 속의 여걸에 대해 공부하면서 여성이라는 제약을 초월함과 당당함을 깨달을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라 생각한다.
Ⅱ. 본론
1. 역사 속에서 중국 여성의 지위
1) 원시사회
사회발전중 원시사회는 가장초기 사회형태이다. 원시사회의 생산력은 상당히 떨어졌으며 생산수단과 생산자원은 원시공유형태를 띄웠다. 모든 사람들은 공동생산, 공동소비하며 원시 생산생활을 했다. 당시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조직형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