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
批判에서 後期行態主義가 등장되었다.
Ⅲ. 行態主義의 特性
D.Easton은 行態主義의 諸特徵은 ①規則性 ②立證 ③計量化 ④技術(조사 기술의 발전) ⑤價値와 事實의 分離 ⑥體系化 ⑦純粹科學 ⑧統合性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H.A.Simon은 ①論理實證主義 ②意思決定 過程 및 社會心理學的 接近方法,
Ⅰ. 양명학의 의미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송대에 확립된 정주이학(程朱理學)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이학(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朱子)의 성즉리(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① 성지(聖旨)로써 판단하여, 요해(要害)를 택하여 강역(彊域)을 정하시고, 토인(土人)으로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는 자를 가려 그 방수(防戍)에 충당토록 하시고, 또 그 중에서 2, 3인의 부장(副將)을 선임하여 통령케 하시면,
乞將此兩虛, 斷於宸衷, 擇
Ⅰ. 序 說
지구상의 어느 국가이든 근대화되어야 하고 그래야 발전할 수 있다는 이러한 假定과 實踐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구의 선진자본주의국가들의 사회․문화․정치․법제도 등에서 어느 정도의 合理性을 가져다 주었다는 객관적인 공헌을 부인할 수 없고, 또한 후진국 국가들이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