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性)의 올바른 추리인 철학이 성립된다고 생각하였다.
주요 저서인 《철학원리》는 제1부 〈물체론〉(1655), 제2부 〈인간론〉(1658), 제3부 〈시민론(市民論)〉(1642, 1647) 등 3부로 나누어졌는데 베이컨 학설보다 더 체계적으로 구축되었다. 제1부 〈물체론〉에서 그는 자연학(自然學)을 철학의 기초에 두
精神的 要因에 의해서 결정되어 진다. 이와같이 우리가 어떻게 우리의 內的 感覺을 解釋하느냐에 따라서 실질적으로 느껴진 정서가 결정된다. 이러한 解釋은 환경에 대한 우리의 인식 및 신념과 기대에 의해 影響을 받는다.
3. 情緖의 適應反應
情緖에 대한 意志的인 硏究方法 역시 情緖가 우
精神現象學)》을 내놓아 독자적 입장을 굳혔다. 이 무렵 나폴레옹군의 침공으로 예나대학이 폐쇄되자 밤베르크로 가서 신문 편집에 종사하였으며, 이어 뉘른베르크의 김나지움 교장이 되었고, 이곳에서 둘째 주저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1812∼16)을 저술하였다. 16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로 취
精神現象學)》을 내놓아 독자적 입장을 굳혔다. 이 무렵 나폴레옹군의 침공으로 예나대학이 폐쇄되자 밤베르크로 가서 신문 편집에 종사하였으며, 이어 뉘른베르크의 김나지움 교장이 되었고, 이곳에서 둘째 주저 《논리학: Wissenschaft der Logik》(1812∼16)을 저술하였다. 16년 하이델베르크대학 교수로 취
第 1 章 序 論
第 1 節 硏 究 의 目 的
태초에 인간은 이 땅에 존재하면서부터 두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먼저 理性的인 能力으로 자기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할 수는 能力, 즉 私的 自治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기초로 하여 인간들은 무리를 이루며 살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