善根)이 익은 중생으로 하여금 마하연의 법에 임해서 믿음에 물러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넷째 선근이 아주 적게 있는 중생으로 하여금 신심(信心)을 수습(修習)토록 하기 위하여, 다섯째 방편을 보여 악업(惡業)의 장애를 없애고 그 마음을 잘 보호하여 어리석음과 아만을 멀리 떠나 그릇된 그물에서 벗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