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 전기의 악장과 시조에 대해서 알고자 한다면 우선 조선 전기의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조선 초기의 사회는 봉건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즉, 귀족적이며 절대왕권(絶對王權)적인 복잡한 성격을 지닌다. 이런 성격을 지니므로 유교적인 관료체제의 기반이 확립되어 성리학
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버스를 타고 가도 생각보다 시간이 적게 걸린다는 것을 알면서 항상 서둘러 나오는 바람에 언제나 이른 시간에 도착하게 되는 국립국악원. 오늘도 역시나 무려 한 시간 조금 더 넘게 일찍 도착하였다. 그 덕에 맨 앞 자리의 표를 사고, 국립국악원에서 걸어가면 5분 남짓 걸리는 곳에 있는 예술의 전당
차령, 금강과 맺은 인연
공주에 충청도의 감영이 위치했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공주의 역사 속에는 그 밖에도 참으로 많은 역사의 흔적들이 남아 전한다. 예컨대 국가적인 큰 사건이 일어나거나 외침이 있을 때, 또는 정치·사회적인 변화가 있을 때, 그와 관련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