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序)>에서 말하기를, “옛사람들의 문장은 공교롭게 지을 수 있어서 지은 것이 아니라, 공교롭게 짓지 않을 수 없어서 지은 것이다. (위의 책 154쪽 인용)라는 말과 깊은 연관이 있다.
고대 중국의 시론가들은 “시는 자연스러움을 중시한다(詩貴自然)”거나 “시는 자연스럽고 공교로운 것을 최상으로
과목: 동아시아 정치철학 심층연구
제12장 王通韓愈柳宗元林愼思
Ⅰ. 隋나라의 王通: 貴民과 無爲
Ⅱ. 唐나라 중기의 韓愈 및 柳宗元
1. 韓愈
1) 불교를 배척하고 유학을 부흥하기
2) 도통론(道統論)
3) 치심론(治心論)
4) 존군억민(尊君抑民)
2. 柳宗元
1) 불교의 적극적 요소를 흡수하자고 하는 援佛入儒說
“자연을 노래한 시인들”
*
자연의 노래가
어떻게
들리시나요?
도연명
사령운
목 차
3
2
왕유
유종원
*
도연명(陶淵明)
*
E편한세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입니다.
도연명의 생애
생몰연대 365~427
자(字) 연명 또는 원량(元亮), 이름은 잠(潛), 오류(五柳) 선생이라고도 불림.
장시성[江西省] 주장현[九江縣]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