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황, ‘독본(讀本)’을 통해 본 근대적 텍스트의 형성과 변화 요약정리 및 비판적 읽기
1. 문제제기-독본이라는 이름의 제도
문학은 사회적 행위이자 집단적, 제도적, 사회적 산물이다. 문학을 하나의 생산물로 정초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여러 사회집단 및 제도들이 문학적 기득권을 선취하고자 투쟁
讀本, 尋常小學讀本, 滿州補充讀本, 初等日本語讀本, 速成日本語讀本など) 어휘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어교육을 위한 기초어를 선정하였다. 이 때 작성된 것이 (土居光知)의 『基礎日本語』(1933)와 사카모토이치로(坂本一郞)의 『日本語基本語彙(幼年之部)』(1943)이다. 이들 자료를 보면 기
讀本)』(1931)은 1920년대 신문학 운동의 성과를 반영하면서도 당시 문학 장(文學 場, literary field)의 대립과 경쟁을 보여주는 텍스트로서, 당시 문학의 내용을 범주화하고, 문학 내부의 질서를 재배치하고 있는 과정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또한 1910년대의 『시문독본』(1918)이나 1930년대의 『문장
讀本]를 발표
1957년 - 국제 펜클럽 부회장으로서 국제 펜클럽 대회를 일본에서 개최
1961년 - 문화 훈상을 수상 [고도古都]집필을 위해 교토에서 생활
1968년 - 소설 [설국雪國]으로 노벨 문학상을 수상
1972년 - 작업하고 있던 즈시마리나逗子マリナ 맨션에서 가스자살
1985년 - 이바라키 시립 가와바타 야
讀本)>이라는 잡지에서 일본 전국시대 인물들에 대한 인기투표를 한 적이 있는데, 그 순위의 1위가 오다노부나가 2위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3위가 우에스기겐신이라고 한다. 오다노부나가. 현재 일본에서 많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살아 숨쉬며 그들의 정신적 지주를 하고 있는 사람. 나는 이 논문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