赤子之心)에서 그 원형(原型)을 설명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으로서의 유학(儒學)은 적자지심(赤子之心:낳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갓난아이의 마음처럼 거짓이 없는 순진무구한 마음 또는 임금에게 일편단심으로 충성을 다하는 백성의 마음을 뜻한다.)의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복고사상(復古思想)으로서,
之心, 實奸臣所爲也。
개비폐하지심 실간신소위야
대개 폐하의 마음이 아니라 실제 간신이 한 것이다.
心尙未足, 又以加臣, 臣守藩於燕, 二十餘年, 寅畏小心, 奉法循分。
심상미족 우이가신 신수번어연 이십여년 인외소심 봉법순분
寅畏:공경하고 두려워함
마음이 아직 충족이 안되어 또 신에게
却說?廷會議這一日, 軍機大臣世鐸、榮祿、剛毅、王文詔、啓秀、趙舒翹皆到。
각설청정회의저일일 군기대신세탁 영록 강의 왕문조 계수 조서교개도
각설하고 청나라 조정은 하루 회의하며 군기대신인 세탁, 영록, 강의, 왕문조, 계수, 조서교가 모두 이르렀다.
天色將明, 太后獨御儀?殿, 垂詢開戰事
용 담 유 사 지 제 이 십 육
夢中書
내용: 몽중서는 총 3편의 노래로 구성.
각 편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환몽구조를 취함.
환몽구조에서 입몽과 각몽은 현실과 구분이 모호하게 함으로써
莊子의 ‘莊周之夢, 胡蝶之夢’에서처럼 꿈은 깨달음의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음.
깨달음의 중심 내용은 儒道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