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 육성되었으나, 곧 그 비실천성에 대한 비판은, 도광제(道光帝) 이후 청왕조의 쇠퇴와 중국 전체의 위기 가운데서 공양학(公羊學)의 발흥으로 나타났으며 그것은 공자진(自珍) 위원(魏源) 캉유웨이[康有爲] 량치차오[梁啓超]로 이어지면서, 드디어 변법자강의 실제운동을 불러일으키기에 이르렀다.
魏源)·캉유웨이[康有爲]·량치차오[梁啓超]로 이어지면서, 드디어 변법자강의 실제운동을 불러일으키기에 이르렀다. 한편 고문학파(古文學派)에서도 실천성을 강조하는 증국번(曾國藩)·장즈둥[張之洞] 등이 나타나서 송학(宋學)을 재흥시켰다. 그들을 중심으로 하여 수행된 양무운동 사상은 ‘중체서
魏源)캉유웨이[康有爲]량치차오[梁啓超]로 이어지면서, 드디어 변법자강의 실제운동을 불러일으키기에 이르렀다. 한편 고문학파(古文學派)에서도 실천성을 강조하는 증국번(曾國藩)장즈둥[張之洞] 등이 나타나서 송학(宋學)을 재흥시켰다. 그들을 중심으로 하여 수행된 양무운동 사상은 중체서용론(中
동서 문화 융합 사상의 기원
- 위원(魏源) 사상을 중심으로
위원의 생애
시대적 배경
위원의 사상
- 위원의 실용주의
- 위원의 발전사관
- 선험론, 선지후행론 비판
- 위원의 평등사상
- 서구 문화의 수용
맺음말
위원의 생애
위원(1794~1857)의 자는 묵심(深)이며, 원래의 이름은 원달(遠達)이다. 호
고전문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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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문학
목차
02 실학 작품
2-1 경세치용학파
2-2 이용후생학파
2-3 실사구시학파
03 결론
01 서론
1-1 실학의 개념
1-2 실학의 발생배경과 발전과정
1-3 실학의 특징
실학의 개념
실학은 성리학의 지나친 이론 집중 현상에 반대하며, 실용 정신과 비판 정신을 바탕으로 조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