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강남에 빌딩 몇 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는 절대적으로 가난해보이지만 집은커녕, 당장 끼니걱정부터 해야 하는 노숙자들보다는 부유하지 않은가.
하지만 날로 복잡해지는 현대사회는 ‘보이는’ 물질적인 가난으로부터 ‘쉽게 눈에 띄지 않는’ 정신적가난까지도 끌어안고 공론화한다.
드라마에서 예쁘고 잘생긴 사람이 사랑을 받고 성공한다면 자신도 얼짱이 되고 싶어 하고, 그런 사람을 동경하게 된다. 때로는 사람의 가치관까지 변화시키는데, 돈 많은 사람들이 나와 멋있게 살아가면 돈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그것은 곧 물질만능주의에까지 이를 수 있다. 또 가난한 사람이 나
드라마는 현실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최창섭, 방송총론, 1991, p198)라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드라마는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고 본다. 그러므로 드라마에서 표현되고 전달되는 내용은 언론 매체에 의해 거짓 유사환경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 프로그램 가운데 시청률이 가장 높은 드라마는 현실 세계를 사실적으로 재구성하는 차원을 넘어 현실의 세계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세계를 마치 현실인 것처럼 각색, 재현함으로써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력이 높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