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승 발전시킨다면 우리의 문화도 종속되거나 정지되지 않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삼국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고구려
고구려는 부족연맹체사회로 발전하여 고주몽이 B.C 37년에 세워 고대왕국으로 발전한 삼국중 가장 먼저 문물이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복식은 별다른 기록이
정신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유교의 모습
(1) 삼강오륜 ( 三綱五倫 )
유교에서 인이 내용이라면 예는 외부의 윤곽이나 형식이 되는 셈이다. 이렇게 유교에서 추구하는 두 가지 덕목 중 ‘인’의 구체적 모습은 삼강오륜에 집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삼강오륜은 현재사회를
가례」와 고례(古禮)를 따랐으나, 비록 변례적인 속례(俗禮)라 하더라도 그것 이 정례에 맞으면 이를 좇게 하였고, 고례에도 없는 국속(國俗)이라 하더라도 이를 무조 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정례와 시의로써 그 시비를 가려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였다.
③ 사계 예학은 계몽성과 실용성이 강한
이성계는 고려 말기 신흥 사대부 계층을 대표한 무인이다. 고려 마지막 임금이 된 공양왕을 임금의 자리에 앉혔으며 정몽주 등 고려의 충신들을 제거하고 공양왕도 임금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였다. 이로써 고구려의 기상을 잇고자 일어난 고려 왕조는 475년만에 영영 모습을 감추고 말았다.
조선왕조
계승하고 있다.
Ⅱ. 원불교의 교리
1. 표어
1) 물질개벽, 정신개벽(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조화있는 발전을 가져와서 물질의 발달로 육신의 낙원을 건설하고 정신문화의 발달로 마음의 낙원을 건설하자.
2) 처처불상, 사사불공(곳곳이 부처이니 일마다 불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