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보조적 역할 담당자로 인식하였다. 여성을 출산, 양육, 가사노동에 전념시키기 위해 법적으로 사상적으로 여러 가지 제한을 두어서 재혼금지, 남녀의 내외법, 칠거지악과 같은 부녀의 도리라는 것을 만들었다.
조선후기 서민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농민들의 경제력
사회 하부구조에까지 직접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수령권에 대응하는 재향사족들의 자치기구였던 유향소는 더 이상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다. 18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이들 재향사족은 점차 유향사족을 떠나 서원과 향교를 근거로 결집하게 되고, 유향소는 수령에 의하여 그들이 차
탈춤·오광대·꼭두각시놀음 등은 남녀의 갈등을 강조하여 영감과 미얄과 그 첩과의 삼각관계를 다룬데 비하여, 양주별산대놀이에서는 신할아비과장에서 부부관계에 첩을 등장시키지 않는 대신, 샌님과정에서 샌님·포도부장(상민)·샌님의 소첩과의 삼각관계로 이를 설정하여 남녀의 갈등보다 양반과
탈춤, 가면극)의 유래와 분포
한국 탈놀이 <가면극>의 기원에 대해서는 농경의례설.기악설.산대회설의 세 가지가 논의되었다. 고구려의 무악, 백제의 기악, 신라의 처용무와 오기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륙 전래의 산악백회가 향악화되고, 고려의 산대잡극으로 이어지며, 조선에는 민속극화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