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를 통해 드러나는 성매매에 대한 이중적 잣대
뒤에서 더 자세히 논의될 것이지만, 성매매특별법에 찬성하는 주장들이 가지고 있는 논리적 오류들을 짚어가다 보면, 권력관계에 대한 성찰이 있어야만 소수자의 목소리를 드러내는 것이 가능하다는 여성단체들의 이런 지적은 더욱 정당성을
가부장적 차별논리를 스스로 내면화할 위험이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기존의 불평등한 남성적 체계 및 계급, 인종, 성에 관한 다양한 차별논리를 재 공고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작동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문으로는 ‘과연 골드미스가 대중매체가 그려내는 것만큼 실재하는가.’라는 문제가 있다.
1. 서론; 이야기를 시작하며
<더 리더-책 읽어 주는 남자>는 세계 2차 대전 전, 후라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마이클이라는 한 소년이 한나라는 여성을 만나서부터 생기는 일에 관한 이야기이다. 영화 속에서 마이클은 안정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나 고등교육을 받고, 결국 법대에 진학하여 변호사가 되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서 드라마는 여성을 어떻게 그려왔을까? 한국은 그 드라마 역시 예전 이데올로기를 그대로 따르는 듯 ‘여성’과 ‘엄마’는 대체적으로 특별한 직업을 가지지 않는 전업 주부, 혹은 남편이나, 자식들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겪는 애환 같은 것을 다루는 것이 전부였다. 그러다 최
저희 조는 현재 우리 사회 교회의 남성중심성과 가부장성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대안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교회를 방문하여 비교하였습니다. 교회가 가부장성을 재생산해 낸다면 어떻게 극복해야할지 어려운 주제이지만 이를 해결하는 과정 중 하나로서 현재 존재하는 여성교회를 상정해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