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
Ⅰ. 머리말
규방가사란 조선조 후기 이후 주로 영남지방 양반가의 부녀자들을 주된 향유층으로 하여 그들에 의해 창작되어 온 문학 양식으로, 본래의 특별한 명칭이 있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명칭으로 일컬어진다. 그저 막연하게 ‘가’ 또는 그 보존 방법에 따른 명칭으로 ‘두루마리’
I. 내방가사
'규방' 또는 '여성' 가사로 불리던 것으로서 일차적으로 작가 또는 작가군이 여성이거나 작가가 남성이라 하더라도 여성이 화자로 등장한다. 여성을 주 향유층으로 하는 가사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은 의미로 쓰인다. 주로 영남지방의 양반 부녀자들에 의해 창작되어온 문학양상으로 계
가사란 영남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해서 지어진 규방가사로 섬세한 여성들의 희노애락과 접빈객(接賓客), 봉제사(奉祭祀)하는 예의 범절, 현모양처가 되는 방법 등 부녀들의 심정과 생활을 내용으로 하는 노래이다. 참고 자료 - http://achs.kedi.re.kr/bangsong/content/kor/pop0717.htm
여기에서는 조선이라는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