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됨 - 사설이 중요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
② 서정계
가사를 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화기 가사’라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최제우의 용담유사 가사를 비롯한 동학가사는 개화기 문제를 다루고 있다고 하더라도 주로 동학교의 교리를 읊고 있고, 4음보 연속체로서 형식과 수사면에서 古典歌辭와 별로 다름이 없기 때문에 종교가사로
문학작품을 적극 활용했다. 여러 갈래의 문학작품을 다양하게 게재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파지하고, 내용에서나 표현에서나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이 가사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4』, 지식산업사, 2003, 277쪽)
, ≪경향신문≫ 천주교회에서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으로 발간한 순한글 표기의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