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가상공간의〈심시티〉와 특성
1.1 가상공간이란?
가상공간은 통신망으로 연결된 세계다. 즉, 인터넷이나 PC통신 등과 같이 온라인 통신망을 통해 대량의 정보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심시티]라는 게임 역시 가상공간속에서 다뤄지는 게임이다. 이 게임은 자신이 한 도시의
50원짜리 동전을 넣으면서 몰래 자신의 가상공간에서의 욕구를 분출하던 그러한 시대의 게임으로 이해해서는 절대 안 될 것이다. 게임 산업은 이미 산업 구조 안에서 나름대로의 확고한 자리를 잡았으며 게임이라는 놀이에서 이제는 e-sports에서 주창하는 문화의 개념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분석하고 이에 대해 단지 다른 원인에 의한 이차적인 증상군이라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심리학자인 Young(1996)은 인터넷 중독(통신 중독)이 불면과 정서장애 등의 금단 현상을 동반하므로 중독증의 하나라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의학계에서는 컴퓨터 중독증에 대해 중독이냐 아니냐를 놓고 서로의 주
. 이런 현상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지식기반사회와 전지구적 자본주의 속에서 새롭게 정의되는 문화의 특성, 계량적으로 나타나는 경제지표들의 분석을 통해 게임의 현주소와 사회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게임 문화의 영향력과 그 성격에 대해 연구해 볼만한 가치는 충분하다고 여겨진다.
분석, 다양하고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이루어져야 함이 마땅하다. 그러나 도시는 이러한 조사와 분석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 보고서는 가상의 도시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심시티4 ( Simcity 4)’라는 게임을 통해 도시라는 광범위한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