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전문가는 물론이고 우리들까지도 조심스럽게 했었다. 하지만 그 예상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무색해지고 오히려 새롭게 출시되는 대작 게임들에도 불구하고 그 판매량이나 그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오히려 점점 더 가중되어만 갔다. 이제 스타크래프트는 우리 사회의 대중문화의 새로운 아이콘으
내 또래의 남자 대학생이라면 아마도 누구나 게임(스타크래프트)을 잘 하지는 못하더라도 전혀 하지 못할 정도의 사람은 드물 것이다. 나 역시 게임이라면 남들 못지않게 열성적으로 매달리고 열광하지만 얼마 전 프로게임리그의 경기장에서 문화적 충격(?)을 받은 일이 있었다. 그 게임은 게임리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
대중들은 대외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또한 언론매체를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으로 직접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대중들은 예전만큼 대외문제에 대해 무지하지 않다. 이제는 외교정책에 있어서도 여론의 지지여부가 효과적인 정책수행의 성패를 좌우 할 만큼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게 된
문화의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다른 지역의 언어를 표준어로 하는 것에 비하여 달리 대안을 찾을 수 없는 결정”이라고 한 문화관광부(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의견 요지를 수용한 헌법 재판소의 결정으로 표준어에 관한 더 이상의 논의는 불필요한 듯이 보인다.
하지만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