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실험 시스템을 설계한 사람이 인식한 실생활의 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 따르면 가상이란 어떤 시설이나 조직체제의 경영에 있어서 그 운용 방법이나 적절한 대안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조직체제나 시설의 운용순서와 그 주요 요소를 모방하여 모형을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유명한 것은 풍동(風洞)을 써서 항공기의 비행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물탱크 안에서 배의 항행 중 상태를 조사하거나 하는 것 등이 있다. 오늘날은 자동차 운전자의 훈련용 운전석 모형, 비행기 조종사 훈련용의 콕피트(cock-pit) 모형, 우주비행사 훈련용 캡슐 모형 등의 시뮬레이터
실제로 보고 있는 것은 복잡한 상징들의 집합(즉, 문자들)이지만 우리의 상상력은 어떤 느낌과 이미지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느낌과 이미지는 다시 우리의 경험 속에 새로운 세계에 대한 판단을 갖게 한다.
그런데 가상공간에 대한 정의는 학자와 실험가에 따라 다르다(Benedikt 1991: 1-3). 그렇다 하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한 상호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유지되는 가상공간 속에서 3차원의 현실세계와 유사한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현된 가상세계라고 말했다.
즉 실제가 아닌 부분들로 현실의 세상을 시뮬레이터 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자면 인간이 정보를
가상교육은 첫째, 학습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제시 형태를 제공해 주고 둘째,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동료들과의 협력작업을 통해 보다 고차적인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을 용이하게 해주며 셋째, 광범위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