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 교재
• 교육과학기술부(2007) -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
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