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가상현실의 본질
최근 VR연구를 이끌고 있는 적어도 일곱가지 서로 다른 방향의 개념들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시뮬레이션
실제 또는 가상의 동적 시스템모형을 컴퓨터를 사용하여 연구하는 것을 말하며 모의실험 또는 모사(模寫)라고도 한다. 물리적 모형을 써서 하는 실험으로서 예로부터
일반적으로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적인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 내에서 3차원의 의사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가상현실은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눈, 귀, 피
가상현실이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마련된 인공적인 3차원 그래픽 환경으로, 그 속에서 참여자가 마치 실제 현실을 체험하듯이 가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된 인조환경을 뜻한다. 이러한 가상현실의 세계는 실재한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시뮬레이션의 세계로 가상현실 세계에서의 경험은 실
가상현실은 이용자가 현실과 같은 3차원 상황 속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투구형(head-mounted) 고글(goggle)고 망으로 연결된 의상을 통해 경험하게 되는 전자적인 환경 시뮬레이션이다. (Coates, 1992)
- 인간의 움직임에 반응하도록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이미지들로 채워진 대안적 세계(alternative worl
Ⅰ. 개요
가상현실은 ‘가상적 현실’을 통하여 학습경험을 갖게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의 실효성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의 효과는 가상현실이 실제 상황을 얼마나 잘 묘사하고 있느냐와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상황에서의 학습자가 행하게 되는 자연적인 행동과 얼마나 일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