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개념은 가상과 현실이라는 모순된 용어가 합쳐진 신용어로써 탄생된 배경은 의외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용어의 탄생은 1989년에 자론 래니어라는 그래픽 엔지니어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그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어떻게 하면 컴퓨터를 극대화하여 인간과 같이 자연스런 상호작용
컴퓨터는 아직 적합한 인테페이스를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나와 있는 가상현실시스템의 전조인 모턴 헤이리그(Morton Heilig)는 센서라마(sensorama)라는 시각 청각 진동외에 배기 가스 꽃의 향수 행수 등 냄새의 감각까지 제공하는 개인용 오락기구를 발명하였다. 그의 아이디어는 오늘날 가상현실의 오
Ⅰ. 개요
문학적 정신, 특히 문학적 상상력은 문자매체의 한 특수한 영역으로서 문자매체의 내적 자성과 쇄신의 기능을 담당해 왔다. 문자기호의 한 특수한 용례인 문학에 있어서 기호의 재현은 글로 씌어진 일반적 의사소통과는 다른 효과와 기능을 가지는 현상이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 특수한
가상세계, 가상 조종석 그리고 가상 작업장 등과 같은 용어들이 사용되었다. … 입체경을 제공하는 고글과 리얼리티 장갑을 통해 구현되는 3차원 현실을 지칭한다. (Krueger, 1991)
- 고글이나 데이터 장갑과 같은 특수장비를 이용해서 들어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시스템이 창출해낸 시뮬레이션
. 특히 가상현실이 만든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metaverse)가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21세기에는 사회 각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정보혁명을 이끌고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