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라는 굴레 속에서 다시한번 가족의 끈끈함을 느끼게 된다.
우리 조는 이 영화를 분석하기 위해 가족이론 중에서 체계론과 갈등론을 선택했다. 체계론은 가족을 단순한 구성원의 합이 아닌 구조를 갖춘 체계로 이해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가족 내 각 구성원은 상호작용을 영
가족체계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려고 노력할 때 항상성에 의해 그에 저항하여 변화하지 않고 남아 있으려고 노력하나,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면 가족은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발휘하여 상황에 적응해 나간다.
(1) 하위체계하위체계는 체계 내에서 특정한 기능이나 과정을 수행하게 되어 있는 전체
가족체계 행동 패턴
ⅴ) 평형(항상성) : 가족체계가 변화보다 안정을 추구하는 것.
ⅵ) 피드백 : 다른 성원의 행동, 체계 외의 자극에 대한 반응.
ⅶ) 응집성 : 가족원간 친밀감과 유대감을 나타내는 결속의 수준과 가족원 각자의 자율성 을 나타내는 분리의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
론자에게 가족은 생산과 재분배가 이루어지는 곳으로서 상이한 이해관계의 자들에 의해 상이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권력의 불균형과 갈등은 일어날 수밖에 없는 곳이다. 그럼에도 구조기능론자들의 역할개념은 이러한 권력이나 갈등을 은폐시킴으로써 여성억압의 한 형태로 작용한다는
갈등요인으로 머물게 된다.
그리고 후에 피아노 학원에서 온 편지로 인해 막내아들이 피아노학원을 몰래 다니고 있었던 것이 밝혀지게 되고 이제 이 사이 다시 표면으로 떠오르게 된다. 아버지의 계속되는 무시는 가만히 있던 막내아들의 반항을 불러일으키게 되고 이는 다시 아버지의 공격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