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조화의 역사를 보면 화훼화는 중국의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221_586)부터 그려지기 시작했다. 오대(五代)에는 수묵을 위주로 수수한 그림을 그린 서희(徐熙)와 채색을 위주로 화려한 그림을 그린 황전이 중국 화조화의 쌍벽을 이루었는데, 이들의 그림은 그 후의 화조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지금 중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1. 민화란 무엇인가?
민화는 조선시대에 주로 서민 계층에서 무명 화가들이 그린 실용화로서 일명 속화(俗畵(풍속화) )라고도 불린다.
2. 민화의 특징
회화적인 세련미는 없으나 특별한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소박하고 다양하게 그려졌으며 주로 민간신앙에 기반한 주술적 목적의 그
이번 과제를 하기위에 처음엔 “모견도”를 찾아보았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이암의“화조구자도”를 보게 되었고, 화조구자도란 그림에 흥미를 느끼게 되었다. 그림의 세밀한 획과 색채의 조화, 소재 선택의 탁월성을 보면서 이암이라는 옛 선인이 존경스러워 졌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강아지 하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