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937;:천신과 국토의 신)와 산천의 신에게 제사하고 백마를 잡아 서로 나누어 마시고 웅진에서 맹서했다."는 기록이다. 통일신라시대에 웅주는 9주 5소경의 하나였다. 고려 태조는 후삼국을 통일한 후, 940년(고려 태조 23)에 군현제에 대한 정비를 단행하여 새로운 주를 제정하였는데, 광주(廣州) · 충주
393호인 전등사 범종(梵鐘)이 있다. 또 대웅전에는 1544년(중종 39) 정수사(淨水寺)에서 개판(改版)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의 목판 104장이 보관되어 있다
대웅전 네 개의 기둥 위에 세워진 나녀상(裸女像)으로 매우 유명한 절이며, 현존하는 한국 사찰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최고(最古)의 사찰
3월 30일 70세를 일기로 혈사에서 입적하였다는 것이다.
즉 원효가 생존하였던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약 1300여 년 전이며, 원효는 삼국통일 전후에 걸쳐 생존하였던 인물이다.
원효의 가계에 관하여는 위 원효불기조와 삼국사기 권 제26 열전 제6 설총전에 의하면, 원효의 속성은 설씨이고, 조부는 잉피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이 섬유를 자르지 않고 두드려서 고해(叩解)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보다 후대의 종이 [법화경]의 품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7세기 이전에 이미 상당한 기술의 축적이 이루어져 있었음을 알 수 있다. 7세기 초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제지가 이루어지고 있었을 뿐만 아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