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제강점기 가요시는 왜 중요한 분야로 떠오르는가?
그 당시 대표장르였던 창가, 신체시, 시조 등에 대한 상투적인 비평들만 하던 중 가요시라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으로 일제 강점기의 시문학사에 대한 논의가 상투성, 제한성을 벗어나 보다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기 때문에 가요시가 중
강남달>)이라는 제목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이다. 이 노래는 1927년 상영된 극영화 <낙화유수> 주제가였다. 가사의 측면에서 볼 때, 이들 유행창가는 <사의 찬미> <장한몽가> <이별가> <표백가><시들은 방초> <님의 동동생각> <낙화유수> 등 사랑의 괴로움이나 인생의 허무함, 나그네 의식 등을 노래하는
예부터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지역과 교류가 있어 여러 가지 문물과 문화가 일본에 전해져왔다. 처음으로 일본에서 연주된 외래음악은 신라악으로, 일본서기(日本書紀)』에 의하면 453년 윤공(允恭)천황의 장례에 신라왕이 악인(樂人)68명을 파견시켰다고 한다. 이어서 100년 후의 554년에는 백제악이, 684
엔카는 흔히 인생의 슬픈 측면, 되돌릴수 없는 운명. 연인으로부터의 버림받음 등을 노래한다. 엔카는 사랑의 표현이지만 사랑은 결코 성공할수 없으며 행복한 기억뒤에 슬픔과 눈물이 뒤를 따른다. 또한 엔카는 자신의 연인이 다른 여인에게 가버렸을때 자신의 인생에 분개하는 여인의 노래이다. 어쨋
Ⅰ.서론
1. 들어가며
한국과 일본의 대중음악은 장르는 비슷하지만 음악이 가지고 있는 정서적인 느낌은 사뭇 다 르다. 이에 대중가요의 정서를 알기 위해서는 소위 말하는 '트로트'와 '엔카'라는 대중문화를 비교해 봄으로서 조금은 짐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트로트가 일본의 엔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