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에 의하여 통일이 되어 있었는데 13세기에 이르러서는 로마교회의 부패․타락이 심화되었다. 로마교회는 십자군을 전후 하여 7회나 파견하였으나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고, 교황청이 유럽의 여러 나라에서 돈을 걷어 모은 수입이 전 유럽 국가의 세입을 전부 합친 것보다 더 많았다.
종교개혁은 이러한 변화를 보다 역동적으로 반영하여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사건이었다. 가톨릭교회에 의해 보편적으로 통합되어 있던 유럽의 기독교세계에 개신교의 다양한 분파가 출현하면서 나타난 충격은 인간의 종교적 심성을 결정적으로 변화시켰고, 정치 및 사회에 대한 새로운 관념을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인문주의의 흐름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스콜라 학문은 점차 침체기에 이른다.
4) 시와 신비주의
문학, 성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앙 절대적 사상과 맞물려 신비주의가 나타난다. 이성적인 것에 의식하지 않고 자연적 능력을 초월한 어떤 형태로 직접 신에 접촉하는 것을
종교개혁은 루터나 칼빈만의 운동은 아니었다. 종교개혁 이전부터 교황의 무오설을 비롯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의 탈선된 교리에 대하여 누누이 지적해오던 선구자들의 터 위에서 계속된 것이다.
이들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중에서도 위크, 후쓰를 위시한 신학적 도전은 중세교회의 기초
국가는 기관과 시설을 갖추어 이들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는데 이것을 ‘학교’로 본 것이다.
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