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화, 개항(새로운 문물의 유입)
내용적 → 자유와 평등을 노래, 신식 교육, 여권신장, 계급 타차, 자유 결혼등 계몽적인 내용
형식면 → 한글을 사용한 시가도 나타남, 언문일치, 새로운 형식(신(新)) →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
장르면 → 신소설, 신체시, 영어로된 번역작품 등장, 창가, 판
동학을 이어받았으나 새 신앙인 元宗을 개창하고 1913년 만주로 망명하여 수천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하는데 현재 87편 800여수의 노래가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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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
사상으로 백성이 모든 정치적 행위의 주체임을 나타내었다. 또한 백성을 정치적 대상으로 여겼으며, 백성 없이 국가가 없고 정치적 목적 역시 실현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백성을 기본으로 하는 이러한 사상적 기반은 오늘날 민주주의의 근본이 되는 내용으로 여겨지고 있다.
- 사도세자의 비극을 겪
대한 비판이나, 인간의 해방, 이성간의 사랑, 근대사회에 대한 자각 등을 사설시조의 내용에서 담아내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사실주의적인 태도로서 풍자적이거나 희극적인 내용, 비판 정신 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가사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근대성은 가사가 산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
개화기소설 작가의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 작업도 나왔다. 권영민, 「개화기소설작가의 사회적 성격」, 『한국학보』, 1980, 여름호, 일지사.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서 개화기의 창작계층이 어떠한 지식인 유형에 속하고 그들의 사상적 뿌리와 계보는 어떠한 것이며 문학인식은 어떠했는가에 대한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