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는 19세기 중엽에 조선민족의 지식인들이 만든 새로운 사상들을 크게 나누어 보면 개화사상ㆍ동학사상ㆍ위정척사사상 등이었다. 본고에서는 그중 개화사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본 론
1) 개화사상의 출현 배경
신미양요를 겪은 뒤인 1870년대 전반기 조선사회에는 개화사상이
관하여 견문을 넓히고 오도록 하였다. 이는 곧바로 한성순보(漢城旬報)의 창간으로 이어지며, 개화사상 보급과 지식의 대중화에 기여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서양 철학과 과학의 전파가 한성순보를 낳는 계기를 마련했고, 더불어 이는 독립신문이 성공적으로 창간될 수 있는 토양을 고르고 있었
사상가에 비교하면서, 그들에 못지않은 민권사상가라고 평가하였다. 김용걸,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회고와 전망」,『동양철학연구 19』, 동양철학연구회, 1998
한편, 한말의 각 신문에서도 다산에 관하여 소개하였다. <황성신문>은 1899년 4월 17일부터 2회에 걸쳐 다산의 경제사상을 단편적으로
개화이론(unfolding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낭만주의 이론은 아동중심적인 이론이며, 유아의 자유와 해방 및 독특성, 참신성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유아교육의 목적을 건전하고 원 만한 성격형성에 두고 있다. (2) 문화전수주의(cultural transmission) 문화전수주의는 서구사회에서 가장 전통적인 역사를
관하여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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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