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궁중문학이란 궁중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생활을 소재로 한 문학이다.
다시 말해 왕에 의해 쓰여진 글이 아니라 궁중 주변 인물들에 의해 궁중의 비사를 다룸으로서 허구적 이야기보다 역사적 현실을 기록하고 그 객관적 진실을 전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풍기는 실기 문학적 성격이 강한 문
객관적인 사물을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정리하는 학문은 아니다. 훗셀에 의하면 의미나 의의를 탐구하는 본질과학은 기하학과 마찬가지로 실재적인 존재들이나 물건들이나 사물들과는 상관하지 않고 순수한 본질들과만 관계한다. 그런 고로 훗셀이 말하는 본질과학에 있어서는 실재하는 사물에 대한
(4) 과실범 체계의 신경향 이하에서는 ‘주관적 과실론’으로 한다.
Jakobs 등을 비롯한 학자들에 의해 주장되고 있는 유력한 견해로서, 객관적 주의위반은 과실의 구성적 요소가 아니라 단지 객관적 귀속의 척도로서 과실범의 객관적 구성요건요소가 되고, 그 대신 주관적 주의위반만이 과실의 본
6. 불공정한 법률행위
(1) 의의
① 의의 : 제104조에 규정된 불공정한 법률행위는 급부와 반대급부 사이의 현저한 불균형이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주관적으로 그러한 균형을 잃은 거래가 피해당사자의 궁박, 경솔, 또는 무경험을 이용하여 이루어진 경우에 한아여 성립하는 것으로서 약자적 지위에
반영론적 관점은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으로 보는 관점으로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을 말하며 객관적존재론이란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 속에 모두 있다는, 즉 작품 자체를 평가의 대상으로 보는 관점을 말한다. 반영론적 관점은 작품의 시대 상황 등 작품의 외부적